존경하는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무더위에 지치지 마시고 건강하시기를 빕니다.
회원님께 교직과목 개편과 관련한 현안을 말씀드리고 협조를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한국교육학회는 ‘교원양성기관 교직과목 학교현장성 강화 방안 연구’(연구책임자 광주교대 박남기 교수, 연구기간 2019년 5월 - 2019년 10월)를 진행 중입니다. 교육부는 2021년 시행을 목표로 교직과목 개편을 추진 중이며, 개편의 큰 방향은 예비교사들의 학교 현장 적응 역량을 강화하는 데 있습니다.
한국교육학회는 상기 연구의 일환으로 교직과목의 개편(과목 명칭의 변경과 교수요목의 재구성 등)에 관한 연구를 교직이론 관련 분과 학회에 의뢰하였으며, 이에 우리 학회도 교직과목 개편 연구를 위한 T/F팀(팀장 이화여대 김안나 교수, 한국교육사회학회 부회장)을 구성하여 연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를 위해 학회 홈페이지(온라인)를 통해 교육사회학 교직과목의 명칭과 교수요목 개편에 관한 회원 여러분의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 그동안 생각하셨던 교직과목으로서 교육사회학의 명칭, 교육내용, 교육방법, 운영의 문제점, 그리고 현장성 강화를 위한 방안 등에 관한 의견을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자유롭게 개진해주십시오.
의견수렴 기간은 7월 29일부터 8월 10일까지입니다. 우리 학회의 정리된 의견을 한국교육학회에 9월 9일까지 제출해야 하는 관계로 시간을 넉넉하게 잡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교직과목의 개편에 대한 다양한 입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차제에 교사교육을 위한 ‘교육사회학’의 질을 개선하고, 교직과목에서의 위상을 확고히 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추가 설명이 필요하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회원께서는 학회 사무국장(전하람 총무이사, haraming@jnu.ac.kr)께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7월 28일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직과목 개편 연구팀 올림



